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컴퓨팅 배포 모델 알려드립니다.
정보시스템 클라우드 컴퓨팅 배포 모델 알려드립니다.
표준 기술 국제기구(NIST)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기업에서 배포하기 위한 4가지 기본 모델을 제안하였으며, 이는 서로 다른 기업환경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의 효과적인 이용 방안을 위한 지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공용 클라우드
클라우드 제공업체가 공유 가능한 컴퓨팅 자원을 다양한 불특정 사용자에게 원하는 만큼 제공하는 일반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형태를 공용 클라우드(Public Cloud)라고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서비스 제공업자는 대규모의 사용자를 거느리고 어마어마한 규모의 데이터 센터를 운영함으로써 가장 큰 규모의 경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공공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대외적으로는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사, 세일즈포스 닷컴 등이 있습니다.
사설 클라우드
기업들이 기존의 내부 IT 운영의 효율성과 관련 자원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가상화와 자원의 공유 등 클라우드 컴퓨팅의 기술적 기반을 '내부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아마존이나 구글과 같이 제삼자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용 클라우드와 다르게 외부 사용자들에 대한 접근은 철저히 제한됩니다. 따라서 사설 클라우드(Private Cloud)는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데이터센터가 존재하여야 하고 대부분 IT 자회사를 가진 대기업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공용 클라우드 대신에 사설 클라우드를 선택하는 대표적인 이유로 세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첫째는, 기업이 자신들의 데이터센터를 운영한다는 것은 이미 수년간 대용량 서버와 네트워크 장비 등 IT 자원에 상당한 투자를 해 왔음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당장에 고가의 장비를 포기하고 공용 클라우드로 이전하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둘째, 기업들 중에는 자신만의 특별한 환경 하에서 운영되는 레거시(legacy) 애플리케이션 들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 경우에는 공용 클라우드로서의 이전이 쉽지가 않습니다.
셋째, 보안이나 법적인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보보호법안들과 규정들은 특정 데이터에 대해서는 특정한 지역, 즉 회사 내부에 유지되어야 함을 요구합니다. 이와 같은 사설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대표적인 예로 금융 관련 기업들을 들 수 있습니다. 은행이나 투자회사 등이 다루는 고객이나 기업의 정보는 대부분 외부로 노출되면 큰 파장을 가져올 수 있는 민감한 정보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많은 경우 당장에 공용 클라우드를 이용하기보다는 사설 클라우드를 선호하는 경향입니다.
커뮤니티 클라우드
커뮤니티 클라우드(Comunity Cloud)는 개별 기업은 아니지만 동일하거나 유사한 관심 업무 공통의 법적·보완적 요구사항 등이 요구되는 기관들로 구성된 커뮤니티 기반의 클라우드를 지칭합니다. 커뮤니티에 속한 사용자들 사이에 데이터의 상호 교환이 용이하고 공통된 애플리케이션의 활용 또한 용이합니다. 최근 아마존은 정부기관 종사자달을 위한 '정부 클라우드(Government Cloud)' 를 새로 시작하였고, 이미 미국 국토안보부는 기업용 콘텐츠 공급, 아이디 검증, 인증 등의 서비스에 클라우드를 도입한 상태입니다. 또 다른 예로, 금융기관들로 구성된 커뮤니티 클라우드가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우리금융그룹은 그룹 계열사들이 퇴직연금신탁 등 몇 가지 업무는 가상화를 통해 전 그룹 계열사가 하나의 시스템을 공동으로 쓰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Hybrid Cloud)는 위에 제시한 고용 클라우드와 사설 클라우드의 혼합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기업 내 중요한 정보와 처리는 사설 클라우드를 운영하고, 그 외 백오피스 업무 등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정보와 처리는 공공 클라우드를 이용하고, 성수기(예를 들어, 추석이나 크리스마스 기간의 온라인 쇼핑몰과 같이 작업용량이 처리용량을 초과할 때)에만 간헐적으로 공공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경우도 이에 해당합니다. 이와 같이 한시적인 클라우드를 통한 확장기법을 '클라우드 버스팅(Cloud bursting)'이라고 부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