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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공급망관리(SCM) 시스템 개념 안내드립니다.

장미도둑 2024. 3. 12. 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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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공급망관리(SCM) 시스템 개념 안내드립니다.

 

정보시스템 공급망관리(SCM) 시스템 개념

 

최근에 와서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큰 관심을 끌고 있는 정보기술은 공급망 관리(SCM) 시스템입니다. 공급망관리는 원자재의 조달로부터 제품의 생산 과정을 거쳐, 유통망을 통해 제품이 고객의 손에 전달되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확장형 ERP의 핵심 요소 중 하나입니다.

기업환경이 글로벌화됨에 따라 해외에서의 원자재 수입, 아웃소싱을 이용한 생산 등이 보편화되고, 기업의 공급망은 나날이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발생된 글로벌 경제위기, 유가인상, 환율  변동 등 외적 비용상승 요인들은 기업으로 하여금 외부로 관리역량을 확장하는 공급망 관리의 중요성을 한층 부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의 생존전략으로 떠오른 공급망관리의 전반적인 내용과 중요성을 살펴보기로 합니다.

 

공급망관리(SCM) 시스템 개념

 

(1) SCM의 정의

 

SCM(Supply Chain Management)은 "원재료 공급업체, 제조업체, 유통업체, 최종소비자에 이르는 전체적인 물류의 흐름을 최적화하여 동일 공급망 상에 있는 모든 구성원(조직)들에게 최적화의 이익을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첨단의 전략경영 방식"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즉, "기업이 제품생산을 위하여 원재료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기까지의 공급망상에서 일어나는 구매 및 조달, 생산, 영업, 물류, 재고관리 등의 정보흐름을 최적화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시스템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 일정관리, 고객수요기반 계획수립, 약속 이행능력, 원경 제품설계 등을 위한 응용프로그램들이 포함됩니다. 

SCM을 '공급망관리' 또는 '공급사슬관리','공급체인'이라고 번역하기도 하나 일반적으로 공급망 관리라는 표현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여기서 공급망(Supply chain)이란 원재료에서 중간재, 제품의 생산 그리고 최종소비자까지의 배송 등 일련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설비와 유통채널상의 네트워크를 의미하며, 때로는 물류네트워크와 같은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ERP를 기업 내 전사적인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와 활용을 위한 최적의 시스템이라 한다면, SCM은 기업의 내·외부적 자원, 정보, 자금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를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ERP가 프로세스혁신 등을 통하여 기업 내 업무의 최적화 구현을 추구한 반면, SCM은 기업 간 정보, 시간, 자원 등 모든 부문이 통합처리되어 같은 공급체인을 이루고 있는 기업들의 최적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일반적으로 동일 공급망상에 있는 업체들 간의 거래에서는 제조업체의 일방적인 요구를 납품업체가 따라갈 수 밖에 없는 입장이 되었으므로 납품업체의 입장에서는 항상 충분한 재고를 안고 가거나 심지어는 제조업체의 사정에 따라 이미 납품된 물품이 반품되어 오는 경우도 있어 많은 문제점이 있었으나 SCM은 이와 같은 불합리한 요소를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한편, SCM은 몇몇 산업 분야에서는 그 물류흐름의 특성을 반영하여 발전하면서 의류산업에서는 QR(Quick Response)로, 식품 관련 산업에서는 ECR(Efficient Customer Response)로, 의약품 산업에서는 EHCR(Efficient Healthcare Consumer Response)로, 신선식품산업에서는 EFR(Efficient Food service Response) 등으로 별도의 표현을 사용하고 있으나 모두 SCM의 범주에 포함되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SCM의 특성

 

한편 공급망(supply chain)이란 원재료에서 중간재, 제품의 생산, 그리고 최종소비자까지 배송 등 일련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설비와 유통채널 상의 네트워크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를 다르게 표현해 보면 기업의 물자, 정보, 자금 등이 가치사슬(value chain)을 따라 이동하면서 부가가치를 발생시키는 프로세스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공급망을 효율적으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공급망의 일반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제품의 흐름과 공급자와 고객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공급망 내로 자연스럽게 이끌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공급망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공급하기 위한 활동과 프로세스를 포함합니다.
  • 복수의 공급자-서비스 관계의 성립이 가능합니다.
  • 일반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는 공급자에게서 소비자에게로 이동하는 반면 소비자로부터 만들어지는 정보는 공급자에게 이동합니다.

(3) SCM의 기대효과

 

기업은 효율적인 SCM 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공급망상의 조직들 간의 수요, 재고 및 생산계획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여 의사결정의 정확성과 유효성을 높임으로써, 물류 등 공급망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을 높여서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은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잘 충족시키는 것과 고객이 원하는 것을 신속하게  충족시키는 것을 모두 포함합니다.

SCM 시스템의 기대효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공급망 전체의 재고 및 재고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거래 및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고객서비스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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