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 원형개발접근법의 의의, 단계 및 장단점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스템 개발에는 불확실성이 수반됩니다. 이러한 불확실성은 사용자 요구를 정의하기가 어려운 의사결정 내지 전략지원시스템일수록 더욱 커집니다. 어떠한 정보가 필요한지 정의하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스템개발의 한 방법론으로 등장한 것이 원형개발 접근법 방식입니다.
정보시스템 원형개발 접근법의 의의
정보시스템 원형접근개발법 또는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은 시스템 개발 초기에 사용자의 기본적인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소규모의 모형시스템(prototype system)을 신속히 개발하여 최종 사용자에게 제시하고, 사용자들이 이를 실제 사용해 봄으로써 사용상의 불편사항이나 추가적인 요구사항을 계속적으로 개선하고 보완해 가는 개발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적은 비용으로 단기간 내에 모형을 개발해 사용자에 의해 평가를 받고 계속적으로 사용자 의견을 반영하여 시스템을 개선함으로써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보다 정확히 반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개인을 대상으로 하거나 제한된 업무 영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보시스템 개발에 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즉, 사용자 요구의 도출이 어려운 의사결정시스템, 중역정보시스템, 전문가시스템 등의 개발에 적합합니다. 이들 시스템의 경우, 사용자 요구가 애매모호하여 사전에 결정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고 혹은 시스템 구축 중에도 요구사항이 변할 수 있어 SDLC 방식으로는 어려움이 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원형접근개발법의 특성은 첫째, 원형접근개발법은 단순한 경영관리목적의 시스템이나 DSS 개발에 사용되는 경향이 있으며, 둘째, SDLC 개발 방법에 대체하는 수단이 되기도 하지만 SDLC 과정에서 분석 및 설계의 한 보조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셋째, 신속한 개발을 위해 그래픽작성 S/W, 보고서 작성 S/W, 모델언어, 고급언어 등의 지원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한편 실제로 원형 개발법이 위력을 발휘하기 시작한 것은 Graphic User Interface를 거의 완벽하게 갖춘 프로그래밍언어가 등장하면서부터였습니다. Visual Basic이나 Delphi, 그리고 Power Builder와 같은 언어들을 이용하면 빠른 속도로 사용자의 환경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정보시스템 원형개발 접근법의 단계
원형은 일종의 모형이기 때문에 처음에는 상당히 조잡하고, 많은 부문에 있어 불완전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같은 원형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점진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거나 개선하여 보다 정교하게 다음 어서 실제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발전시켜나가야 합니다. 원형은 시험원형과 발전원형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시험원형은 단순히 아이디어를 시험하고 난 후 폐기할 목적으로 설계되는 것으로 PC 등을 이용해서 간단히 만듭니다. 발전원형은 아이디어가 분명히 드러난 후에 실제 생산시스템에 사용할 목적으로 설계되는 것으로 최종 시스템에 사용될 프로그래밍 도구를 이용해서 구축됩니다.
1)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1단계)
사용자가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출력정보가 무엇인가 파악합니다. 물론 출력정보 이외에 이의 산출물에 필요한 자료항목과 이의 획득방법도 파악되어야 합니다.
2) 초기 원형 개발(2단계)
사용자 요구사항을 기초로 초기 모형(초기 시제품)을 신속히 개발하여 사용자에게 제시합니다. 작동의 신속성이나 기능의 완전성은 문제가 되지 않고 신속한 개발이 관건입니다. 따라서 제4세대 언어 또는 Case 등의 개발도구들을 이용하여 개발합니다.
3) 사용자의 평가(3단계)
사용자로 하여금 초기 원형을 직접 시험운용해 보도록 함으로써 이것이 얼마나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였고 사용에 적합한가를 평가합니다. 만약 초기 원형이 최종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모두 반영하였다면 여기서 원형개발은 완료되고 이를 기본으로 실제 시스템이 구축됩니다. 그러나 초기 원형이 개선의 여지가 있을 경우 원형의 수정단계로 피드백됩니다.
4) 원형수정 및 보완(4단계)
사용자 평가 과정을 거쳐 그들이 요구하는 시스템의 추가, 변경, 삭제 요청을 신속히 수용하여 원형을 수정합니다. 수정된 원형은 다시 사용자의 평가를 받게 되며, 이러한 절차는 사용자가 만족할 때까지 수차례 반복됩니다. 원형의 수정이 완료되면 이를 기초로 생산시스템화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5) 실제시스템 설계(5단계)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시스템의 모형이 완성되면 오류 검증기능을 추가, 생산시스템화하든가 아니면 원형과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는 생산세스템을 절차형 언어로 개발합니다.
정보시스템 원형개발 접근법의 장단점
시스템 수명주기에 비해 원형개발법은 여러 가지 장점을 제공하는 반면, 문제점도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 원형개발 방법을 적용할 필요가 있는지를 대상 프로젝트 별로 그때그때 판단해야 합니다. 원형개발법의 장점은 첫째로 사용자가 원형의 가시적 결과를 확인해 가며 개발되므로, 사용자의 관심과 참여도가 높고, 둘째로 사용자의 관심과 참여도는 원형에 기초한 본 시스템의 수용가능성을 증대시키고 성공의 확률을 높일 수 있으며, 셋째로 원형은 사용자와 개발자 간에 좋은 의사소통수단이 되어 시스템의 요구사항에 대한 상호이해를 증진시킵니다. 넷째로 개발 및 이해기간이 단축되어 비용절감이 가능하며, 다섯째로 오류를 초기에 발견할 수 있으며, 변경이 용이하여 유동적인 상황에의 대처가 용이하다는 점입니다.
한편, 원형개발의 단점으로는 첫째, 신속한 개발을 강조하므로 문서화가 생략되거나 통제가 미흡할 수도 있고, 둘째 첫 번째 원형 이후에는 사용자의 관심과 참여의 유지가 곤란할 수 있으며, 셋째 지원용 S/w가 필요한 점, 넷째 가시적 결과를 배제하기 때문에 시스템 분석 과정에서 간접적으로 얻어지는 효익이 배제됩니다. 끝으로 시스템 변경이 계속될수록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기타 소소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시스템 개발방법 정보공학 방법론 알려드립니다. (0) | 2024.02.18 |
---|---|
정보시스템 개발방법 구조적 방법론에 대하여 알려드립니다. (0) | 2024.02.17 |
정보시스템 개발 수명주기(SDLC) 접근법 알려드립니다. (0) | 2024.02.15 |
정보시스템 관련 직무, 구성원 동기부여 알려드립니다. (0) | 2024.02.14 |
정보시스템 조직 기능, 특성, 집중과 분산에 대하여 알려드립니다. (0) | 2024.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