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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소소한 이야기

정보시스템 조직 기능, 특성, 집중과 분산에 대하여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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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내의 정보시스템 기능을 조직하는 과정은 이런 조직의 특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각 조직은 자체 특성에 맞는 정보시스템을 원하고, 이에 맞춰 정보시스템 자원을 조직화하는 모습도 달라집니다. 그래서 기업의 정보 부서의 명칭이나 조직의 구성, 기능, 구성원의 직책, 조직 구조도에서의 위치 등 여러 면에서 많은 다른 점을 보입니다.

 

정보시스템의 조직기능 및 특성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보시스템 조직 기능, 특성, 집중과 분산

정보시스템 기능의 정의

오늘날의 정보시스템 기능은 재무, 생산, 인사, 마케팅 등과 마찬가지로 기업의 가치사슬 상에서 볼 수 있는 경영활동의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현시대의 대부분의 조직에 있어 정보시스템 기능은 급변하고 있는 경영 환경에 신속히 대처하고 조직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데 있어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정보시스템 기능의 일차적 목표는 조직에게 최적의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하지만 엄청난 규모의 정보기술이 도입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 정보시스템은 단순하게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뛰어넘어 조직의 전략적 비전을 지원하는 전략무기로서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정보시스템 조직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주요 기능

1) 시스템 개발 : 응용시스템 개발 및 실행 등을 실시하며, 여기에는 시스템 타당성 조사, 설계, 분석, 실행 등 시스템개발수명주기(SDLC) 상의 모든 단계의 활동으로 정의됩니다.

 

2) 시스템 운영 : 사용자 부서가 필요한 정보를 뽑아내는 기능으로 자료 획득과 입력, 컴퓨터 시스템의 자동 운영, 정보의 배분 활동을 실시합니다.

 

3) 시스템 유지 및 보수 : 기존 시스템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하여 각종 오류를 발견하고 제거하거나, 업무 내용 및 환경 변화에 따르는 사용자 요구의 변화에 부응하여 프로그램과 기타 절차를 개선시키는 활동입니다.

 

보조적 기능

 

1) 기술적 지원 :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등에 대한 기술 인프라 구축과 표준 설정 및 관리활동을 포함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정보 기술에 대한 학습과 연구를 실시합니다. 새로운 정보 기술에 대한 학습과 연구 그리고 조직 내 전문가와 사용자 집단에 대한 정보시스템 관련 교육 및 훈련을 실시하여 전문 분야에 대한 기술적 지원활동을 지원합니다.

 

2) 관리적 지원 : 주요 기능을 효율적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사무보조, 인사 및 급여관리, 예산 계획, 설비 관리 같은 행정활동을 포함합니다.

 

정보시스템 조직의 특성

정보시스템 조직은 정보기술과 관련된 전문지식과 기술을 보유한 시스템 전문가(DB 관리자, 프로그래머, 시스템분석가) 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통적인 기능 중심의 조직이라기보다는 특정 분야 서비스를 제공하는 성격을 띱니다. 정보시스템 구성원은 전문가로서 독자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책임과 권한에 있어서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받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조직구성원의 특성은 다른 부서와는 다른 문화를 형성하게 됩니다. 정보시스템 조직은 기업활동을 더욱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을 개발하는 지원부서로 인식됩니다. 다만 기업정보화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정보시스템 조직의 전략적인 역할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정보시스템 조직은 기업 내의 다른 부서와는 상당히 다른 몇 가지 특성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직 특성에 맞게 운영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직무의 내용과 성격이 다르고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기술과 자질이 다름에도 직급체계, 인사고과, 조직구조 등이 다른 조직과 유사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정보시스템 조직이 그에 맞는 특성에 따라 관리되지 못한다면 조직 내 이질적인 존재로 인색되어 적절한 보상과 경력관리 등에서 동기유발이 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능력발휘를 하지 못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보시스템 조직에 맞는 조직구조, 승진체계, 임금구조가 개발 및 적용되어야 할 것입니다.

 

정보시스템 조직의 집중과 분산

정보시스템 관련 자원이나 기능을 조직화하는 방법은 조직의 특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결국 정보시스템 기능이 정보시스템 부서에 집중되어 있는 경우와 일반 사용부서에 분산되어 있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두 가지 형태의 조직화 유형을 독점적 조직과 양자 공유적 조직이라고 합니다. 독점적 조직이란 정보시스템 부서에서 정보시스템과 관련된 모든 자원 및 기능을 점유하는 조직형태를 말하고 양자 공유적 조직은 정보시스템과 관련된 책임을 정보시스템 부서와 일반 사용부서가 서로 나누어 가지는 조직 형태입니다. 

 

정보시스템 집중화와 분산화는 기술상의 문제가 아니라 대체적으로 경영자의 이념이나 기업문화 등 요인에 의해 결정되어 지며, 조직은 자신의 여건이나 추구하는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조직화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전체적으로 분산화 구조를 택하되 그중에서 집중화 방식을 수용할 수 있고, 전국적 또는 세계적으로 대규모 조직을 분산시키되 각 지역별로 집중화 구조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의 반대 형태인 집중화 속의 분산화도 가능합니다.

 

집중화와 분산화의 중간 형태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대형 컴퓨터를 데이터베이스 및 망 관리용으로, 중형 및 미니는 부서용으로, PC나 워크스테이션은 개인이나 집단 사용자용으로 지정하는 위계형  구조로 처리하여 하위 컴퓨터로 분산시킴으로써 분산시스템과도 흡사한 형태를 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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