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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소소한 이야기

정보시스템의 유지 보수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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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의 유지 보수의 의의 및  하드웨어의 유지 보수에 대하여 알려드립니다.

 

 

정보시스템의 유지 보수

 

정보시스템의 유지 보수의 의의

 

정보시스템 자원들이 확보되고 시스템이 구축되면 일련의 점검 과정을 거친 후 사용자 부서의 환경에 설치되어 운영되게 됩니다. 그런데 처음부터 완전무결한 시스템을 만들어 낼 수 없기 때문에, 시스템이 설치가 완료되어 폐기될 때까지 전 운영 과정을 통해서 시스템의 정상 상태를 유지하고 환경 변화에 따른 사용자의 요구 변화를 수용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노력을 시스템 유지 보수라고 합니다.

많은 학자들이나 기업체의 전문가들이 시스템 개발 과정에는 큰 관심을 기울이지만 일단 개발이 완료되어 설치된 시스템에 대해서는 별다른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유지 보수는 시스템 또는 소프트웨어 수명주기 중에서 시간이나 비용 측면에서 가장 비중이 큰 단계이며, 유지 보수를 통해서 시스템이 환경 변화에 적응하면서 그 생명력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유지 보수 활동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해 이루어지는데 하드웨어보다 소프트웨어의 유지 보수가 훨씬 어려운 것이 보통인데, 그 이유를 열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하드웨어 효용은 환경이나 업무처리 과정 등의 변화에 따른 영향이 별로 크지 않은데 비해 소프트웨어의 효용은 이러한 변화에 따라 민감하게 영향을 받습니다.

둘째, 하드웨어는 도입 이전에 요구분석 과정을 통해 필요한 특성을 어느 정도 명확히 규정할 수 있고, 공급된 제품이 사용자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지의 여부를 초기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의 경우에는 설치 시점까지도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제대로 만족시키는지를 잘 알 수 없을뿐더러 설치 이후에도 요구사항이 수시로 변할 수 있어 매우 어렵습니다.

셋째, 하드웨어의 경우 설계자가 누구든 간에 설계사양만 보면 그 특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지만, 소프트웨어의 경우는 설계 및 개발에 직접 참여했던 사람이 아니면 해당 소프트웨어의 특성을 파악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하드웨어의 유지 보수

 

(1) 유지·보수의 유형

 

하드웨어의 유지 보수 문제는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 문제보다는 다루기가 쉬운 것이 보통이며, 하드웨어의 유지 보수는 크게 고장 수리와 기능 변경 및 확장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집니다.

첫째, 고장수리형 유지 보수는 기계 부품이 손상을 입었거나 노후화함으로써 제 기능을 다 발휘하지 못할 때 다시 정상 가동 상태로 회복시켜 주는 것입니다. 이 경우 일정 기간 이내에 발생한 고장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공급자 측에서 책임을 지고, 그 그 기간이 지난 후에 발생하는 고장에 대해서는 수요자 측에서 비용을 부담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둘째, 기능변경 및 확장형 유지 보수란 하드웨어에 요구되는 특성이 변화하였을 경우 이에 맞추어 하드웨어의 특성을 변화시켜 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 경우는 대부분 수요자 측에서 비용을 부담합니다.

 

(2) 유지 보수의 주체

유지 보수를 담당할 주체로서는 공급자, 사용자, 그리고 유지 보수 전문업체가 있으며, 유지 보수 담당주체를 선정할 때에는 각 주체의 기술적 능력, 가동성, 부품확보 정도, 안정성 등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어느 정도 컴퓨터 운영 경험이 축적되면 사소한 고장은 조직 내부의 전문인력이 신속하게 처리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나 컴퓨터 시스템에 대한 경험이 전혀 없거나 조직 내에 하드웨어 전문가가 없는 경우, 또는 심각한 고장의 경우에는 공급업체나 유지 보수 전문 업체에 의존해야 합니다. 특히 금융업체 등과 같이 시스템 중단이 업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업종에서는 자체적으로 유지 보수 전문인력을 확보하거나, 아니면 비용을 부담하더라도 공급업체나 유지 보수 전문업체의 전문인력을 회사 내에 상주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대형시스템의 경우는 하드웨어의 설치위치를 변경시키는 것이 매우 어렵거나 아예 불가능하기 때문에 언제나 출장수리의 형식을 취하게 됩니다. 그러나 크기가 작은 초소형 컴퓨터나 주변기기 등은 유지 보수를 행하는 장소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동성이 높은 이러한 시스템의 경우, 유지 보수 장소로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첫째, 문제가 있는 하드웨어를 유지 보수 담당 주체의 업무처리 장소에 옮겨놓고 유지 보수를 수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가장 비용이 적게 들지만 반면에 시스템의 설치환경에서 이탈시키고, 또 보수 후 다시 설치하는 작업이 번거롭고, 민감한 시스템의 경우는 해체 및 재설치 과정에서 시스템에 손상을 입힐 우려가 있습니다.

둘째, 유지 보수 담당주체의 전문가가 하드웨어 설치장소로 출장을 나가서 유지 보수를 수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가장 간편하고 빠른 방법입니다. 그러나 비용이 많이 들고 전문적인 장비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경우는 시스템을 옮겨서 유지 보수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셋째, 위의 두 가지 방법을 경우에 따라 혼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경우 사용자는 필요한 유지 보수의 성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적절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방법이 가장 선호됩니다.

넷째, 사용자가 시스템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자체적으로 유지 보수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가장 적절한 시간에 신속하게 유지 보수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지만 반면에 유지 보수와 관련된 전문지식을 습득하는데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고 전문가를 보유하는 데 따르는 제반문제들이 수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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