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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ERP) 개념 안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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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ERP) 개념 안내드립니다.

 

정보시스템 전사적자원관리 시스템(ERP) 개념

 

최근 들어서 기업들은 '고객욕구의 다양화', '기업활동의 세계화', 정보기술의 눈부신 발전' 등 급변하는 기업환경 속에서 기업생존 및 경쟁우위확보 전략으로 다양한 경영혁신운동을 전개하여 왔습니다. 즉 '프로세스 혁신', '조직구조혁신', '기술관리혁신' 등 여러 형태의 기법을 동원하여 경영혁신 운동을 활발히 전개하였으나, 만족스러운 성과를 가져오지 못하자 경영혁신운동에 대한 회의와 비판이 제기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경영혁신에 대한 비판적 움직임 속에서 기업의  BPR(업무프로세스 재구축)을 통한 기업 내 분산된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통합관리 해 줄 수 있는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ERP) 시스템이 경영혁신의 새로운 도구로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의 개념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은 '기업자원 계획' 또는 '전사적 시스템'으로 직역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전사적 자원관리'로 번역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이것이 기업에서 시스템적으로 구현되는 것을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이라 합니다.

ERP시스템의 개념은 두가지 관점에서 접근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모든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한다는 관점에서 "경영체의 전반적 경영활동(영업 및 판매관리. 생산 및 자재관리, 품질관리, 인적자원관리, 회계관리 등)을 관리하는 각각의 정보시스템들을 하나로 통합하면서 업무기능 전체의 최적화를 도모하고 경영의 효율화를 추구하자"는 광의의 개념과, 이러한 전략을 실현하기 위한 'ERP 패키지 소프트웨어'를 의미하는 협의의 개념으로 정의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ERP는 후자의 개념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ERP 패키지는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있는 인적자원, 물적자원, 금전자원, 정보자원 등의 경영자원을 통합적 실시간으로 관리함으로써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RP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한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가트너그룹은 ERP에 대하여 "기업 내의 업무기능들이 상호 조화롭게 수행될 수있도록 설계된 차세대 대표적 애플리케이션의 집합"이라고 언급한 바 있으며, The Weekly Economist는 "생산, 자재, 영업, 인사, 회계 등 기업 전 부분에 걸친 인력, 자금 등 각종 경영자원을 단일시스템 체계 하에 통합적으로 구축함으로써 생산성 극대화를 위한 기업 업무 프로세스 재구축(BPR)"으로 정의한 바 있습니다.

한편, ERP는 1970년대 개발된 자재 소요 계획으로부터 제조자원 계획을 거쳐 기업 전체의 모든 인적·물적 경영자원을 유효하게 활용한다는 관점에서 생산, 물류, 인사, 회계 등의 업무 기능 전체의 최적화를 도모하면서 경영의 효율화를 추구한다는 개념으로 발전되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기존의 ERP에 전자상거래를 기반으로 하는 공급망관리(SCM) 및 고객관계관리(CRM) 기능을 추가한 소위 '확장형 ERP'가 개발되어 기업 내 통합은 물론 기업 간 통합까지도 가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의 도입 필요성

 

ERP시스템은 기업의 모든 자원(전사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시켜 주는 '통합업무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시스템의 도입 필요성은 다음과 같이 3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ERP는 기업 내의 영업, 생산, 구매, 자재, 회계 등 모든 조직의 업무가 IT로 통합되어 실시간으로 모든 정보를 통합처리(통합정보시스템 지향)할 수 있습니다.

둘째, ERP는 패키지 내에 포함되어 있는 '선진 업무프로세스(best practice)'를 회사 내에 적용시킬 수 있어 BPR을 자동적으로 수행하여 경영혁신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셋째, ERP 시스템을 도입하게 되면 복잡·다양해져가는 시대에 충분한 확장성을 보장받을 수 있어,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비용을 절약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ERP의 모태가 MRP와 MRP2였던바 과거에는 주로 제조기업에 한정하여 ERP를 규정하는 경향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업종에 관계없이 기업뿐 아니라 병원, 비영리단체, 공공기관 등 광범위한 조직에서 활용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즉, 어떠한 조직이든 그 조직 내의 모든 업무를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서로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을 극대화시켜 주는 시스템이라면 ERP의 개념을 준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세계 초일류기업들은 이미 ERP를 활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1990년대 중반부터 대기업을 중심으로 도입하기 시작한 ERP는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무한 경쟁시대에서 이제 중견기업은 물론 중소기업들에게도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과제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즉, ERP 시스템은 영업에서 생산과 출하에 이르는 기업의 모든 업무 과정을 컴퓨터를 이용해 유기적으로 연결,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최신 경영정보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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