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소소한 이야기

정보시스템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역사와 동향 안내드립니다.

반응형

정보시스템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역사와 동향에 대하여 안내드립니다.

 

정보시스템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역사와 동향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역사와 동향

 

ERP가 미국을 비롯한 구미에서 처음 등장하게 된 배경은 제조업의 생산성이 일본보다 뒤떨어진다는 인식이 그곳의 학자나 경영자들에게 널리 퍼져 있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보흐름의 혁신을 통한 업무의 생산성 향상이 절실하다고 판단되었고, 그것을 가능하게 해 주는 길을 장기간 모색한 결과물이 바로 ERP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 접근 방식에 의한 기존의 전산시스템은 업무 영역별(회계, 인사, 자재관리 등)로 점진적·순차적으로 개발·운영되었기 때문에 시스템 간의 통합성이 매우 결여되어 있었습니다. 즉, 동일기업 내에서도 단위업무 시스템 별로 개발주체나 개발도구가 다른 경우가 많아, 시스템 통합이나 실시간 정보공유가 이루어질 수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IT의 비약적인 발전에 힘입어 업무용 시스템들도 진화를 거듭하였고 이들 개별시스템들을 통합하여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변화에 능동적인 대처가 가능하며,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통합형 업무시스템이 출현하게 되었는바, 이것이 바로 ERP 시스템인 것입니다.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의 발전과정

 

(1) 1970년대(MRP)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시스템은 1960년대 기업에서 가장 큰 고민거리 중에 하나인 재고를 줄일 목적으로 1970년대 등장하였습니다. 당시 제품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원자재, 반 조립품, 완제품 등)에 대한 자재수급계획과 생산관리를 통합시킨 최초의 체계적인 '자재소요계획시스템', 또는 '자재수급관리시스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RP는 기준생산계획, 부품표, 재고량 등 3가지 기준정보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제조일정과 자재조달계획을 계산·예측함으로써 재고의 최소화를 통하여 생산원가를 절감을 지향하고자 하였습니다. 즉, 제품생산에서 요구되는 필요한 자재를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양만큼 필요한 장소에 공급하기 위한 '자재소요량계획'이었습니다. 그러나 초기의 ERP 시스템은 확고한 개념의 미정립, 컴퓨터와 통신기술, 데이터기술 등의 미흡으로 이상적인 시스템을 구현하기는 부족한 점이 많았습니다.

 

(2) 1980년대(MRP2)

 

1980년도에 출현한 MRP2 시스템은 자재뿐만 아니라 생산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것으로 MRP가 확대된 개념입니다. 즉, MRP의 기능을 기본으로 하면서 영업 및 재무계획, 구매 및 수주계획, 원가절감, 공정회계, 마케팅 등의 기능을 추가하여 통합적으로 운용하고자 하였습니다. 특히 컴퓨터 시스템의 발전으로 MRP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여러 기술적인 문제가 해결되고, 제조활동과 관련된 데이터의 수집, 수주, 판매, 주문관리 등의 기능이 추가되면서 실현 가능한 생산관리활동을 더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MRP2 시스템이 개발되어 생산현장에서 활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3) 1990년대(ERP)

 

1990년대 들어 컴퓨터 기술의 발전이 더욱 가속화되면서, 기업들은 MRP와 MRP2의 기능을 넘어서는 요구를 하게 되었습니다. 즉, 고객회사, 하청회사 등 상 ·하위 공급체계와 회사 내 연관부서의 업무를 동시에 고려하지 않고서는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없다는 인식을 하게 된 것입니다. 이에 따라, ERP는 MRP2의 개년에서 확장되어 생산관리업무는 물론 설계, 재무, 회계, 영업, 인사 등의 순수관리 부문과 경영지원기능을 포함하는 ERP 시스템 개념이 등장하였습니다. 즉 MRP2가 '생산활동을 위한 자원투입의 최적화'를 추구하였다면, ERP는 이를 '기업활동을 위한 경영자원투입의 최적화'를 추구하는 개념으로 확장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도 차세대 ERP에 대한 논의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무엇보다 기업의 형태가 크게 변화될 것으로 봅니다. 기업의 형태가 바뀌게 되면 기업활동 지원시스템인 ERP도 당연히 변화하게 됩니다. 

 

(4) 2000년대(ERP2)

 

2000년대 들어서면서 ERP는 기술적으로는 기존의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서 웹환경 중심으로 재편성되면서 기업의 내부뿐만 아니라 기업 간, 고객 간의 관계를 고려한 개념의 확장으로 SCM(공급망관리), CRM(고객관계관리)을 접목한 ERP2가 활발히 도입되었습니다.

 

한편, 2004년부터 초고속인터넷의 발달과 고객중심의 경영환경의 변화와 글로벌 경영으로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라 ERP도 e-biz 중심의 e-ERP 시스템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콘텐츠릥 발달에 따라 전 세계 어디서나 시스템에 접근 가능하도록 e-ERP 시스템으로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