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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전자상거래(e커머스) 비즈니스 모델 안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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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전자상거래(e커머스) 비즈니스 모델 안내드립니다.

 

정보시스템 전자상거래(e커머스) 비즈니스 모델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이란 기본적으로 기업이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우리가 보통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는 목적은 그 모델이 과연 기술적으로 실현 가능한 것인지와 사업으로서 성공가능성이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비즈니스 모델은 이와 같은 평가가 가능하도록 가급적이고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합니다.

 

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 모델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과 인터넷 기술의 발전으로인해 기존의 모델들이 변형 또는 결합되거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도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즈니스 모델을 구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여기서는 대표적인 세 가지만 소개하기로 합니다. 

 

전자상거래 또는 인터넷비즈니스는 전통적으로 거래주체에 따라 분류되어 왔습니다. 우리가 가장 흔하게 접하게 되는 기업 -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B2C), 기업 간 전자상거래(B2B),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C2C)가 대표적인 유형입니다. 그 밖에도 기업-정부 간 전자상거래(B2G), 정부 -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G2C), 정부 간(G2G) 거래 유형도 있으며, 최근에는 기업과 종업원 간 (B2E) 거래도 중요한 거래 유형으로 분류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1) 기업 - 소비자 간 전자상거래(B2C)

 

B2C는 대체로 인터넷 쇼핑몰과 같은 형태로 기업과 고객 간에 거래 관계가 형성되는 것을 말하며, 공급 주체는 기업입니다. 즉, 인터넷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고객에게 상품 서비스 정보 등을 제공하며, 전자화폐와 전자지불시스템을 사용하여 상품을 판매하고 배달함으로써 고객과의 거래가 완결됩니다. B2C는 인터넷이 소비자의 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인터넷 기반의 상거래가 시작된 후 시장규모가 빠른 속도로 성장을 계속했습니다.

 

이는 주로 인터넷 쇼핑몰의 형태로 이루어지는데 광고, 판매, 고객서비스 등이 주요 내용이 되고 거래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서적, 음반, 전자제품, 소프트웨어 등의 판매
  • 홈뱅킹을 이용한 사이버대출, 대금 납부, 이체, 계좌 관리
  • 온라인 광고, 온라인 정보, 온라인 교육서비스
  • 음악, 영화, 게임 등 오락이나 기타 주문형 서비스

기업  - 소비자 간 거래는 최근 역거래 시장 등 소비자 주도의 거래 형태가 등장하면서부터 소비자들의 조직화, 집단화하여 오히려 기업에 특정 거래를 요구하는 C2B와 소비자 간의 거래인 C2C의 영역으로까지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C2B는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새롭게 형성된 전자상거래 유형으로 소비자가 개인적으로 혹은 단체를 구성하여 상품의 공급자나 생산자에게 가격이나 수량, 서비스 등에 관한 조건을 제시함으로써 거래가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입니다. 공공구매나 역경매가 이에 속합니다. 

 

한편 기업이 물건을 팔기 위해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가장 흔한 예는 사이버 쇼핑몰입니다. 이것은 상점 임대료 및 인테리어 비용 등의 부대비용과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어 가장 적은 비용으로 가장 광범위하게 판매사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 주문은 온라인을 통해 영업시간제한 없이 접수하고 제품은 택배를 이용하거나 직접 배달하며, 전자화폐나 신용카드 등의 신속한 대금결제  방식을 활용합니다. C2B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나 기업의 인증절차, 카드회사와 은행의 결제가 시스템 상 중요합니다. 

 

 

(2) 기업 간 전자상거래(B2B)

 

B2B는 원료 공급자와 수요자인 기업 간 거래와 기업과 금융기관 간 자금결제 등을 포함한 전자거래를 말합니다. 즉, 사설망이나 부가가치 통신망 등의 컴퓨터 통신을 이용하여 기업 대 기업 간이나 기타 조직 간에 신속하고 경제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방법으로 거래 처리를 하는 것으로서, 상품의 주문, 구매, 서비스 등에 EDI, E-mail, CALS, SCM 등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현재 많은 기업에서는 이러한 형태의 전자상거래를 원활한 업무프로세스와 연결, 비용 절감 및 생산성 제고 등 당면한 과제를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비즈니스 방법론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 EDI를 통한 기업과 공급업자 간의 문서교환
  • SCM을 통한 기업 간 정보, 판매, 유통 채널의 공유, 전자적인 자금이체 활용
  • CALS를 통한 제품 및 설계 데이터 교환

1990년대 중반부터 웹이 확산이 되면서 B2C가 크게 양적 질적 성장을 해 온 것이 사실이지만, 기업 간에 이루어지는  B2B는 거래 금액이 상대적으로 더 크기 때문에 훨씬 더 큰 시장규모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B2B의 고전적인 사례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AHSC사도 이미 1970년대 초반부터 공중전화망을 이용해 병원들과의 B2B 전자상거래를 시작했습니다. 또한 글로벌 B2B의 최강자 알리바바닷컴은 1999년 마윈이 '인터넷이 세상을 한방에 훅 바꿀 것'이라는 신념으로 중국의 제조업체와 국외의 구매자들을 연결하기 위한 B2B  사이트(Alibaba.com)를 개설하면서 설립되었고, 이제 세계 최대 기업 간 전자상거래업체로 자리 잡았습니다. 알리바바는 중구 전자상거래 시장의 약 8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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