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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e비즈니스 정의 안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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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 e비즈니스 정의 안내드립니다.

 

정보시스템 e비즈니스 정의

 

e비즈니스 정의

 

e비즈니스는 1990년대 중반 IBM의 루거스트너 회장이 처음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로써, '기업의 조직적 커뮤니케이션 조정 및 관리를 위하여 인터넷과 기타 디지털기술을 활용하는 것' 또는 '기업활동을 지원할 목적으로 정보 및 통신 기술을 적용하는 것' 등과 같이 정의되기도 합니다. 즉 e비즈니스는 인터넷의 급속한 보급에 영향을 받아 형성된 개념이기는 하지만, 인터넷기술뿐만 아니라 그 밖에 여러 가지 디지털 기술을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반에 활용함으로써 기업의 성과를 향상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출발한 개념입니다. 따라서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기업 간 거래의 일부를 전자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출발한 전자상거래와는 개념적으로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e비즈니스를 정리하면 "제품의 기획과 설계, 생산 및 제조, 판매·유통, 유지·보수까지 이어지는 모든 경영활동이 인터넷을 매개로 하여, 유기적으로 이루어짐으로써 기업의 성과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을 전략적 도구로 활용하여 다양한 경영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인터넷으로부터 수익창출이나 원가절감을 달성하고자 하는 비즈니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e비즈니스, 전자상거래, 인터넷비즈니스 등 세가지 개념의 관계는 다음 그림과 같이 정리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 개념이 인터넷 또는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데 비해서, e비즈니스 개념은 정보통신기술뿐만 아니라 모든 디지털 기술의 활용을 전제로 한다는 면에서 가장 폭이 넓은 개념입니다. 일례로 인터넷과 전혀 무관한 지능형 로봇을 이용하여 생산공정을 효율화하는 등의 활동은   e비즈니스 활동에는 포함될 수 있지만 인터넷비즈니스나 전자상거래 활동으로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e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와의 관계

 

이미 세계 각국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한 비즈니스 환경으로서 전자상거래가 자리매김해 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터넷을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전략적 도구로 활용하고, 인터넷을 이용해 다양한 경영활동을 수행하며, 나아가 수익을 창출하거나 원가절감을 시도합니다. 이런 점에서 데이터 네트워크의 형태로 단지 비즈니스 거래 측면만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었던 종래의 전자상거래 개념에 변화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칼라코타와 로빈슨은 미래의 기술에 입각해 오늘날의 전자상거래를 재 정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즉,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전자상거래가 비즈니스 처리 과정인 프로세스로 확대되고 있음을 지적한 것입니다. 이를 감안해 엄밀하게 구분해 볼 때, 전자상거래를 전자적 수단을 이용한 상거래라고 한다면,  e비즈니스는 전자상거래를 포함해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 과정에 전자적 수단을 이용하는  광의의 개념입니다.

 

디지털 기업의 현상들을 이야기할 때  e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e커머스)는 거의 함께 따라다니는 용어입니다. 그러다 보니 그 개념들이 혼재되어 있어 두 용어가 서로 유사어로 사용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전자상거래는 전자매체를 기반으로 한 상거래를 의미한다. 반면, e비즈니스는 인터넷 및 기타 네트워크 그리고 정보기술을 이용해 전자상거래, 기업 내부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그리고 웹기반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두 개념 간의 차이점을 보다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서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분석' 모델과 연관시켜 두 용어의 개념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e비즈니스는 기업의 모든 가치활동들을 지원하기 위해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에 비해 전자상거래는 인터넷기술의 활용범위가 마케팅 및 판매기능에 국한되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e비즈니스는 전자상거래를 포괄하는 광범한 개념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개념상의 차이점은 존재하지만,  e비즈니와 전자상거래는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가령, 고객이 제품을 주문하도록 적극 유도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대상으로 한  CRM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효과적인마케팅 활동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일단 고객 주문이 접수된 다음 고객에게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ERP 및 SCM 등 전사적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주문된 제품에 대한 대금청구서를 고객에게 전송하고, 재고를 확인해 주는 주문제품을 발송하며, 주문과 관련한 고객의 문의사항에 대해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e비즈니스는 효과적으로 전자상거래 활동을 지원하는 것 이외에도 , 인터넷 기타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 기업의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고 전통적 기업을 디지털 기업으로 변신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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