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적용업무 및 위험요인에 대하여 알려드립니다.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적용업무
아웃소싱 적용업무로는 인사, 재무회계, 기술관리, 생산, 물류, 마케팅 등 다양한 업무를 들 수 있는데, 적용업무에 따라 아웃소싱에 대한 의사결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례로, 급여나 재무회계 등과 같은 업무를 위한 시스템은 기업의 전략적 차원에서 별로 중요한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아웃소싱의 적용 업무로 고려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고객관리, 생산관리 업무 등을 위한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에는 이익, 고객, 시장점유율을 잃는 등 기업의 전략적 관점에서 큰 타격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아웃소싱 여부를 보다 신중히 고려하게 됩니다.
이렇게 볼때, 업무의 전략적 중요성이 낮고 비용 대비 효과성이 작은 시스템은 아웃소싱에 적합하며, 반대로 전략적 중요성이 높고 비용의 효과성이 크면 인소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업무를 아웃소싱 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은 궁극적으로 기업이 어떤 목적으로 아웃소싱을 추진하느냐에 따라 정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정보시스템 아웃소싱 위험요인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은 여러가지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전략적 선택이지만, 근본적으로 조직운영을 위한 핵심기능을 외부에 의존하는 만큼 위험 요인도 적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웃소싱을 통하여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예상되는 위험 요인을 철저히 분석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아웃소싱의 위험은 크게 통제적 위험과 기회주의적 위험으로 나우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통제적 위험이란 기업과 위탁업체 간에 동일한 목표를 공유하지 못함으로써 두 회사 간에 적합한 성과와 목표의 설정이 어려워질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기회주의적 위험은 위탁업체가 계약 전에 약속한 활동들을 실제 계약 후에는 의도적으로 충실히 수행하지 않는 것과 같은 기회주의적 행동을 취하여 운영비용의 증가를 초래할 위험을 의미합니다.
그 밖에도 많은 학자들이 아웃소싱의 위험 요인들을 제시하고 있는데, 기존 문헌을 통하여 다양하게 제시된 아웃소싱의 위험 요인들을 통제적 위험, 경제적 위험, 기술적 위험, 관계적 위험 등 네 가지 범주로 나누어 요약하면 표와 같습니다.
범주 | 주요 위험 요인 |
통제적 위험 | 시스템 의존성, 개발방법론에 대한 위탁 업체의 고집, 정보의 유출, 의사결정의 자율성 상실 등 |
경제적 위험 | 위탁업체 교체 시 추가 비용 발생, 비용을 수반하는 계약 취소와 변경, 돌발적 비용 발새, 투입비용 과다 |
기술적 위험 | 실질적 절감효과의 예측 어려움, 위탁업체의 기술력 측정의 어려움, 위탁업체의 성과 측정 도구 부족 |
관계적 위험 | 종업원의 사기 저하, 인력의 상실, 환경 변화에 대한 유연성 상실, 위탁업체의 불성실한 협력, 위탁업체 충돌 |
이상과 같은 위험 요인들을 극복하고 아웃소싱을 통해 당초 기대했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발주기관과 위탁기관 사이에 긴밀한 파트너쉽을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비교적 장기계약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아웃소싱 과정에서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을때, 아웃소싱 계약서는 고객사와 공급업체 간의 문제를 해결하는 지침서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기 때문에 매우 신중하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이와 같은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SLA(Service Level Agreement : 서비스 수준협약) 또는 SLM(Service Level Management : 서비스 수준관리)이 적극 도입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정보시스템 운영 현황과 개선사항 조치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SLM 시스템을 구현하여 고객사에게 제공하는 아웃소싱 전문업체도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 SLA(서비스 수준협약) : 서비스 제공자와 서비스 사용자가 제공될 서비스 및 그와 연관된 여러 조건들에 대한 서로의 책임과 의무사항을 기술해 높은 협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SLM(서비스 수준관리) : 정보시스템 운영관리서비스에 대한 모든 항목과 관계, 책임 소재를 정리하여 SLA에서 고객과 합의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들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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